2024/06/25 2

리액티브 스트림즈(Reactive Streams) (2024-06-25)

1. 리액티브 스트림즈(Reactive Streams)란?개발자가 리액티브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코드 구성을 용이하게 해주는 리액티브 라이브러리가 있어야 한다. 이 리액티브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구현할지 정의해 놓은 표준 사양을 바로 리액티브 스트림즈라고 한다.  리액티브 스트림즈는 '데이터 스트림을 Non-Blocking이면서 비동기적인 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한 리액티브 라이브러리의 표준 사양'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2. 리액티브 스트림즈 구성요소리액티브 스트림즈를 통해 구현해야 하는 API 컴포넌트에는 Publisher, Subscriber, Subscription, Processor가 있다. 그림 2-1을 통해 컴포넌트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진행 과정을 살펴보자(Processor는..

TIL(사전캠프) 2024.06.25

1. 리액티브 시스템과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2024-06-25)

1.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코드 구성우리가 실제로 작성하는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코드는 크게 Publisher, Subscriber, Data Source, Operator 등으로 구성된다. - Publisher : 발행자, 게시자, 생산자, 방출자 등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하지만 공통점은 입력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 Subscriber : Publisher가 제공한 데이터를 전달받아 사용하는 주체이다. 구독자라고도 불리며 생산자의 반대 의미로 데이터를 소비하는 소비자라고도 불린다.  - Data Source : Publisher의 입력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대표하는 용어이다.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에서는 Data Stream이라고도 표현한다. 엄밀히 따지면 둘의 의미는 조금 ..

TIL(사전캠프) 2024.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