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사전캠프)

[미션2] 스타터 노트 작성(2024-06-04)

note994 2024. 6. 4. 15:31
  1. 내가 Spring(Java) 트랙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1. 제가 이때까지 공부한 내용을 사용할 수 있는 분야일것이라고 생각했고, 컴퓨터코드가 어떤식으로 실무에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결과물을 직접 피부로 느껴보는것이 큰 학습이 될것이라 생각했습니다.

 

2. 지금까지는 그저 이클립스같은 IDE 내에서 코드를 실행해보는 것밖에 해보지 못하였기에 어떤식으로 우리가 잘 아는 GUI프로그램을 만드는지에 관한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3. 저는 보안에 관해서도 관심이 있는데 보안은 매우 복합적이고 광활한 분야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접근하는것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 백엔드 개발이 포함되어 이쪽으로 훈련을 받고 취업을해서 실무를 해본다면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했습니다.

 

-----------------------------------------------------------------------------------------------------------------------------------------------------

 

2. 내가 이해한 개발자는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인가요?

 

편리한 삶을 위한 도구를 만드는 사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화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저희는 컴퓨터의 큰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자체는 그저 연산이 빠른 상자일 뿐이며 실제로 우리가 유용하게 사용하는것은 누군가가 그 상자의 기능을 활용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계산기, 포토샵, 캐드 같이 작업을 정밀하고 편리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부터 서버의 컨텐츠를 우리에게 보기쉽고 사용하기 편하게해주는 웹 브라우저, 재미있는 게임 그리고 이 모든것이 원활하게 동작하도록 도와주는 운영체제 등 모두 개발자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이렇듯 얼마든지 멋진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개발자라고 생각합니다.

 

---------------------------------------------------------------------------------------------------------------------------------------------------------

 

 3. 개발을 경험해보셨나요? 해보셨다면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를 작성해주시고, 아니라면 개발에 대해 찾아본 것을 작성해주세요.

 

1. 저는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 개발을 시도해본적이 있습니다. 언어나 기술적인 부분은 배워서 할 수 있었지만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 디자인 등 미술, 디자인관련 문제로 그만두었지만 게임을 할 때 내부적으로 어떤 코드가 실행되고 어떤 과정으로 게임을 만드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2.  저는 인강이나 책으로 언어문법이나 알고리즘 공부만하였고 실제로 뭔가를 만들어보고싶어 해본것은 위에 적은 게임개발 시도 이외에는 무언가를 개발을 하고싶다 라는 뚜렷한 목표가 없었던것 같습니다. 다만 컴퓨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와 포털사이트 등이 어떤 방식으로 우리에게 컨텐츠를 보여주는지에 관심이 있어서 HTTP와 HTML등에 대해 찾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

 

4.개발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나의 강점과 연관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혹은 보완, 개선하고 싶은 개인 역량이 있나요 ?

  • 과거 혹은 현재의 업무와 연관 지어도 좋습니다. ‘능력’을 기준으로 고민해주세요.

1. 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코드를 짤 때 어떻게하면 복잡도를 줄여서 작성할 수 있을지 늘 고민하고 알고리즘 문제의 정답지 이외의 방법으로 시도해보며 떠올린 아이디어와 관련된 문제점이나 궁금한 점을 적극적으로 찾아보는 점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즉 문제를 다방면으로 접근하는것, 복잡한 문제를 단계적으로 하나씩 해결해나가기 위한 마인드가 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저는 캠프에 지원하기 전부터 학습한 것을 기록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꼭 공부뿐만 아니라 책을 읽어도 중요한 포인트나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특징을 메모를 하고 글로적기 힘든 수식이나 그림같은것은 사진으로 찍어서까지 기록을 합니다. 이런 습관또한 제 강점입니다.

 

3. 보완, 개선하고 싶은점 : 전 사람과 협업하는 경험이 없기에 관련능력이 부족하고 여러 개발자 커뮤니티를 찾고 활용하는 방법에 미숙합니다. 개발이라는것은 혼자만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혼자서 전전긍긍하며 결국 진전없이 넘어갈때도 많았습니다. 또한 기록을 좀 더 알기쉽게 하도록 개선하고 싶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기록 후 오랜시간이 지나 잊어버렸을 때 그 내용을 다시 보면 정작 메모한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한두번씩 있었습니다. 학습내용을 기록시 코멘트를 좀 더 알기쉽도록 작성하는 역량을 기르고 싶습니다.

 

-----------------------------------------------------------------------------------------------------------------------------------------------------------------

 

 5. 본 코스 수료 후,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나요?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좀 더 폭넓은 분야에 접근하고 싶습니다. 관련된 보안기술 학습과 다양한 툴을 활용해보고싶고 다양한 개발자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활용하고싶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싶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미술/디자인쪽 공부를하여 만들고싶었던 게임도 이어서 만들고 싶습니다.

 

-----------------------------------------------------------------------------------------------------------------------------------------------------------------

 

6. 그 외에 개발 트랙에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Spring의 기능들에게 익숙해지고싶고,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이해능력 향상 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